본문 바로가기

별[星]/photos

별 일주운동 사진 합성법 (Startrails)

별 일주 사진 촬영시 필름카메라가 아닌 디지털 카메라 인터벌 촬영을 했다면 사진을 합성해야 하는데, 포토샵에서 값을 주어 여러장의 사진을 합성하자니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이런 귀찮음을 단번에 해결하여 클릭 몇번만으로 사진을 합성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사용을 하려면 먼저 프로그램 다운.

다운을 받았다면 압축을 푼다. 이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압축을 풀었다면 폴더를 열어 startrails를 실행한다. (en폴더 바로 아래 있는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 실행.)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뜨는데 File의 open images을 열어 shift 키를 이용 다중 선택으로 합성하고자 하는 사진을 불러온다.

사진을 불러오면 하단에 불러온 이미지의 목록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build에서 startrails를 눌러 합성을 한다. build말고 하단 다섯번째 아이콘을 눌러도 된다.

그럼 이제 프로그램이 알아서 합성을 시작한다. 컴퓨터 사양이 좋다면 얼마 안걸리고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좀 걸리니 차 한잔 마시면 될 듯 하다. 사진의 크기와 컴퓨터 사양이 합성의 시간을 좌우하니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한 기준은 없다.

전체 시간은 몰라도 합성이 되는 동안 하단에 총 몇장의 사진중 몇번째 사진이 합성되고 있는지 표시가 된다. 이걸로 대충 예상은 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로는 159장중 18번째 장이 합성 중이다. 

합성이 다 되었다면 이제 File의 Save image를 눌러 저장하면 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