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ad, iphone apps/Game apps

Monopoly - 보드게임


Monopoly

Apple app store - 2.99$


보드게임의 명작

친구들과 함께 보드 게임을 하고 싶다면 Monopoly를 해봅시다. wifi 모드로 함께 할 수 있으며, wifi가 없고 기기가 하나밖에 없다 하더라고 게임이 가능한 어플입니다.

그럼 이제 모노폴리를 실행해 봅시다.

어플을 실행하면 약간의 로딩 후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play game과 wifi game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fi game은 누구와 해보질 않아 여기서는 play game에 대해서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play game을 선택하면 또다른 메뉴가 나타나는데, 새게임 또는 이어하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게임이 없으니 새게임 시작.
새게임을 선택하면 또다시 메뉴가 나타납니다. 게임을 하기에 앞선 설정들이니 꼭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먼저 게임 플레이어 수를 선택할 수 있고 사람과 AI(인공지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중 AI가 있다면 AI의 난이도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1단계에서 3단계까지 있으니 초보자라면 1단계에서 시작을 해보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또한 난이도 설정 아래에서 게임 룰 설정과 테이블 설정을 할 수 있는데 테이블 설정은 간단하니 룰 설정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산을 얼마만큼 가지고 시작할지를 묻습니다. 여기서 재산이란 땅을 이야기 하는데 2개, 4개, 모두, 또는 선택을 안할 수도 있습니다. 설마 이렇게 생각하는 분은 없겠지만 2, 4, all 중 하나를 선택했다고 땅을 본인만 갖는 것이 아니니 착각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땅은 랜덤으로 선택 됨.
2. 건물을 몇개 이상 지어야 호텔로 업그레이들 할 수 있게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
3. 소유한 전체 땅을 통틀어 지을 수 있는 건물 갯수 제한에 관한 선택. 제한할 경우 호텔은 12개까지 건설 가능합니다.
4. Free parking 지역에 도착했을 때 받는 돈의 액수를 선택.
5. 게임 시작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돈의 액수를 선택.
6. 매번 한바퀴를 돌아 처음 위치를 지날 때마다 받는 돈의 액수를 선택.
7. 매번 한바퀴를 돌 때 시작점 위에 서게 되었을 때 받는 금액을 두배로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

이 설정까지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해 보도록 합시다.
시작하면 누가 먼저 시작 할 것인지 표시됩니다. 상대가 먼저 시작을 했고 9칸을 가서 땅을 구입하였습니다. 땅을 구입하게 되면 땅 아래 자신의 색깔이 표시됩니다. 이제 주사위를 굴려 봅시다. 주사위 모양을 클릭하면 흔들라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흔들어서 하기 싫다면 옵션에서 shake to roll을 off하면 됩니다. 두개의 주사위가 같은 값이 나왔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더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러나 같은 값이 되는 경우가 세번 연속이면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게임 중 감옥 위치에 있더라고 감옥에 갇히진 않습니다. 감옥으로 가라는 위치에 말이 놓이게 되면 그때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감옥에서 나오는 방법은 자기 턴에 주사위를 굴려 두개의 주사위가 같은 값이 나오면 되는데, 같은 값이 나오게 되면 그 즉시 그 값대로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같은 값이 나왔다고 한번 더의 기회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자신의 턴 3번 동안 같은 값이 나오지 않으면 돈 500K를 줘야 나올 수 있습니다. 또는 감옥 탈출 카드가 있다면 카드를 써서 나올 수도 있습니다.

12가 나와 땅을 구입하였습니다. 빈 땅에 도착하면 땅을 구입할 것인가 물어보는데 이 때 화살표를 누르면 땅의 가격과 함께 다시 한번 더 구입 의사를 물어 봅니다. 이때 땅을 구입하면 구입과 함께 본인의 색이 표시됩니다.

만약 돈이 없거나 사기 싫어 땅을 사지 않게 될 경우 땅은 경매 처분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값을 적어 상대보다 높은 값을 제시하면 낙찰 받게 됩니다. 땅 값보다 적은 돈을 상대가 가지고 있을 경우 무작정 사지 말고 빨간 건너뛰기 화살표(pass)를 눌러 경매로 넘어가게 한뒤 상대보다 1 더 높은 돈을 적어내 싼 값에 낙찰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땅을 샀다고 건물을 무조건 지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색깔의 땅을 다 구입해야지만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물 건설에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는데, 그래서 이 게임에는 교환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메뉴중 카드를 교환하는 듯한 그림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상대방 땅과 내 땅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교환하고자 하는 내 땅과 상대방 땅을 선택한뒤 손 모양을 클릭하면 되는데, 땅과 땅 뿐 아니라 땅과 돈을 교환 할 수도 있습니다. 돈은 monopoly를 클릭하면 입력 할 수 있습니다. 교환은 무조건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상대가 원했을 경우에만 성사됩니다. 상대가 나에게 교환을 요청해 올 수도 있는데 교환 조건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거절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색의 땅을 모두 사서 건물을 건설 하고 싶다면 자신의 순서에 건설 하면 됩니다. 자신의 말이 건물을 지을 땅에 없다 하더라고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건설하고자 하는 땅을 선택해서 건물을 지으면 됩니다.
상대방이 또는 자신이 상대방의 땅에 걸려 돈을 지출할 경우 지급해 줄 돈이 부족하면 자신의 건물을 팔던가 땅을 팔아서 돈을 지급하게 됩니다. 땅이 팔리더라도 소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타인이 자신의 땅에 왔을 때 돈을 받을 수 없을 뿐입니다. 돈이 생겨 다시 땅을 사고자 할 경우 땅을 클릭해 돈을 주고 구입하면 됩니다. 결국 이해하기 쉽게 팔렸다는 말을 쓰긴 했지만 땅을 담보로 돈을 빌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Monopoly로 친구들과 즐거운 게임을 즐겨보시길.

'ipad, iphone apps > Game ap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ut the Rope  (0) 2010.10.11
Angry Birds  (0) 2010.10.08
We와 Story 시리즈의 비교  (0) 2010.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