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가상 비서 Vlingo.

Posted by newdoll Android/Useful apps : 2012. 1. 3. 21:33
안드로이드 가상 비서 Vlingo.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공짜로 다운 받을 수 있다. 갤럭시는 2.3.6 업데이트 후 추가된 음성 대화기능을 Vlingo에서 제공 받기 때문에 기능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다. 그러니 굳이 다운 받을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무엇보다 갤럭시 음성대화가 vlingo 어플보다 약간 더 좋다.

일단 실행 할 수 있는 내용면에서도 갤럭시 음성대화가 훨씬 많고 음성비서 답게 음성 안내도 잘 해주지만 vlingo 어플은 음성 안내가 없다. 어플 실행시 나오는 안내에서 알 수 있듯 가상 비서일 뿐이다. 말 그대로 가상 비서이니 음성 안내를 해주는지 여부를 비교하긴 그렇지만 못내 아쉬운 마음이 든다.

이렇듯 실행을 음성으로 할 수 있다는 공통점만 있을 뿐 두 어플은 몇가지 차이를 보인다. 아니 차이라기 보다는 다른 어플이라고 하는게 맞을 듯 싶다. 오히려 음성 명령과 vlingo가 비슷한 느낌이다.

하지만 음성 명령이 어플 실행까지 밖에 못한다고 이전 글에서 이야기 했듯 음성 명령이랑도 약간의 차이는 있다. 음성 대화, 음성 명령과 비교하려니 참으로 애매한데, 둘의 중간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

그럼 먼저 어플을 다운 받아 설치하고 어플을 알아 보도록 하자.
다운 받고 설치후 실행하면 약관 동의가 나온다. 동의하면 사용법 요약이 나오는데, 읽고 화면 아무곳이나 터치하면 단계가 넘어간다.
갤럭시 음성대화와 같이 말하기 버튼을 누르고 예제에 나와있는 내용 중 실행하고자 하는 것을 예제대로 말하면 된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업데이트를 위한 로그인을 설정에서 할 수 있다. 그 외에 언어 설정등 몇가지 설정들을 할 수 있다.

설치 완료 후 어플을 사용해 보았다. 개인적인 평가는 ★★☆다. 갤럭시 음성대화와 비교만 안되었어도 괜찮은 어플인데 비교하니 못내 아쉬운 마음이 큰가 보다.

발음만 주의한다면 음성 인식률은 문제가 없었다. 갤럭시 음성대화도 블링고를 갔다 쓴거니 둘의 음성 인식률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vlingo 어플은 옆 이미지에 보이는 다섯가지 명령이 전부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없다. 그렇기에 실행 할 수 있는 명령에서는 갤럭시 음성대화 또는 음성 명령이 크게 앞선다.

검색은 비슷한데, 검색 엔진에 차이가 있었으니 vling는 구글, 빙, 야후가 끝이다. 하지만 갤럭시 음성 대화는 위 세가지는 기본이고 네이버, 다음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vlingo가 음성 대화보다 좋은 점도 있었으니 메세지와 통화다. 나같은 경우 페이스북, 구글 동기화로 인해 같은 사람 연락처가 2개씩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홍길동, 길동홍 이런식으로 같은 연락처가 두개씩 있는 경우인데, 갤럭시에서 홍길동에게 통화 걸기 명령을 실행하면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는 팝업이 뜬다. 근데 선택을 음성으로 할 수 없다. 터치를 해야하는데, 음성 비서가 퇴색되는 순간이다. 하지만 vlingo는 홍길동이라고 하면 길동홍은 제외하고 홍길동을 연결해 준다.

실행할 수 있는 명령이 많고 음성으로 안내도 해주면 정말 금상첨화겠는데 좀 많이 아쉽다. 삼성에서 비슷한 기능의 음성 대화와 음성 명령을 왜 따로 만들었는지 그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통합해서 내놓는다면 아주 유용한 어플이 될 듯 하다. 어쨌든 vlingo로 인해 갤럭시 음성대화가 존재 할 수 있었으니 vlingo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싶다. ^^

삼성 제품이 아니어서 음성대화가 없는 분들 중 개인 비서를 원한다면 구글 음성 인식 비서 마젤이 나오기 전까지 vlingo를 사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 1 2 3 4 5 6 7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