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花] 나무[木]

매발톱꽃

하늘 매발톱 원예종

분류 : 미나리아재비과
특징적분류 : 여러해살이풀
자생지 :산의 숲 속
크기 : 50~70cm
꽃색깔 : 붉은 자줏빛

정의, 어원, 동일명 및 전설
아래로 핀 꽃에서 위로 뻗은 긴 꽃뿔이 매의 발톱을 닮았다 해서 매발톱이다.

특징
꽃잎 뒤쪽에 ‘꽃뿔’ 이라고 하는 꿀주머니가 있는데, 매의 발톱처럼 안으로 굽은 모양이어서 매발톱꽃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속명인 아킬레지아(Aquilegia)도 ‘독수리’를 의미하는 라틴어 aquila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서양에서는 꽃 모양이 삐에로의 모자를 닮았다고 해서 삐에로의 달이라고도 부른다. 

윗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는데, 가지 위에 긴 꽃자루가 나오고 꽃자루 끝에 한 송이씩 아래를 향하여 꽃이 핀다.
꽃 전체에 자줏빛이 돌고 안쪽 꽃잎의 끝은 노랑색을 띤다. 특이한 사실은 대부분의 꽃의 경우 꽃잎의 빛깔이 화려하고 꽃받침은 녹색인데 반해, 매발톱꽃은 꽃받침을 비롯해 꽃 전체가 자줏빛을 띤다는 것이다. 이는 곤충을 좀더 효과적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하늘매발톱은 높은 산의 석회암 지대에서 자라지만, 매발톱꽃은 햇볕이 잘 드는 계곡에서 자란다. 하늘과 가까운 높은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이름에 ‘하늘’이 붙은 하늘매발톱은 매발톱꽃보다 키가 작고, 꽃은 크고 푸른색을 띠며, 안쪽은 노란 색이다. 시중에서는 안쪽이 흰색인 꽃을 원예종으로 개발하여 하늘매발톱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는 진짜 하늘매발톱이 아니다. 꽃이 연한 노란색인 노랑매발톱, 흰색인 흰매발톱이 있으며 정원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내용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자연도감, 테마백과사전] 
 사진의 소유는 저에게 있으니 상업적 이용은 금합니다. 

'꽃[花] 나무[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할미꽃  (0) 2011.11.22
참산부추  (0) 2011.11.17
앵초  (0) 2011.11.12
화살나무  (0) 2011.11.11
노루오줌  (0) 2011.11.10